Monster - 생명을 두고 고민하는 닥터 텐마와 몬스터

ANIMATION 2008. 5. 31. 19: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명을 살리는 사업을 하는 병원엔 정치적 다툼이 오고 간다. 승진을 두고 경쟁하는 의사들이 있는가 하면 경제적인 이유로 생명의 경중이 결정되기도 한다. 시청자들은 이미 '하얀 거탑'같은 드라마를 통해 병원의 생리를 충분히 학습(?)했고, 병원 뿐만이 아닌 사회의 많은 곳들이 이익과 결부된 다툼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주인공 겐조 텐마는 이런 정치적인 잇속 다툼이 심한 병원, 독일 뒤셀도르프 아이슬러 기념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일본인 의사다. 이방인으로 자리잡기 힘든 독일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취직했고 병원장 하이네먼의 도움으로 치프 자리에도 쉽게 올랐다. 하이네먼의 딸 에바와는 이미 약혼한 사이인 텐마는 실력도 정치적인 발판도 탄탄하게 구축한 능력있는 인재다. 앞길이 보장된 이런 상황에서 텐마가 할 일은 그저 장인이 될 병원장이 시키는대로 자기 일만 처리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잖아. 사람의 생명은 평등하지 않은 걸'
자신이 오페라 가수의 수술을 맡는 바람에 먼저 수술하기로 했던 다른 환자가 죽게 되었고, 그를 두고 후회하는 텐마 앞에서 약혼자 에바는 반쯤 익은 스테이크를 잘게 썰어 먹으며 이야기한다. 생고기와 마찬가지인 스테이크를 먹는 모습이 아찔하게 텐마를 자극한다. 돈과 권력을 두고 생명이 평등하지 않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일까? 정치적인 입지가 확고한 텐마가 그를 두고 고민하는 장면은 그 분야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젊은 의사의 사치처럼 보이기도 한다. 생명은 평등하기에 먼저 온 환자에게 생명을 먼저 얻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텐마와 정치적인 이유로 수술 순서를 조정하는 병원장과 다른 의사들. 죽은 남편을 살려달라는 터키인(독일의 터키인 입지는 약하다) 아내를 두고 텐마는 절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텐마는 환자와 병원 직원들 사이에서 신임이 두터운 편이다. 천재의사로 맡은 수술을 모두 성공하는 까닭이기도 하지만 환자들에게 고르게 친절하고 원칙을 잘 지키기 때문이다. 독일인 병원장, 하이네먼의 논문을 보고 독일에서 공부하기로 맘먹었고 운좋게 독일에서 직장까지 얻는데 성공한 케이스. 그러나 생명의 가치를 실현하는 듯 숭고해보이던 병원은 암투가 벌어지는 곳이었고 직접 논문을 쓴 것으로 알았던 하이네먼은 다른 의사의 논문을 빼앗아 자기것으로 만든 모사꾼이었다. 이런 갈등이 최고조가 된 건 동독(초반 에피소드의 시대 배경은 1986년, 독일 통일 이전이다)에서 서독으로 입양된 쌍둥이 남매가 병원에 실려오면서부터이다. 의문의 괴한에게 양부모는 총을 맞아 죽고 쌍둥이 남매 중 오빠는 머리에 총을 맞아 생명이 위급하다. 쌍둥이 여동생은 충격으로 말을 잃고 제정신이 아니다.

오빠 요한의 수술을 하려는 찰라 시장이 뇌질환으로 실려 오고 병원장은 텐마에게 요한의 수술을 하지 말고 시장의 뇌수술을 맡으라 지시한다. 요한의 수술은 정밀하고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자신이 맡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텐마는 갈등하게 된다. '생명이 평등하다'는 가치를 실현할 것인가 병원장의 지시를 따르고 정치적인 우위를 차지할 것인가. 어린 아이의 생명은 위급을 다투고 시장의 생명 역시 한치앞을 모르는 상황. 천재의사 텐마의 윤리와 도덕이 이 순간에 결정되어야 한다. 애니메이션은 자연스럽게 생명의 경중을 두고 고민하는 한 젊은 의사의 심리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야할 선택의 순간에서 이 천재 외과의사는 누구의 생명을 거둘 것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애니메이션에는 다양한 성격을 가진 인간군상이 등장한다. 주인공 텐마를 비롯해 이익을 위해 생명의 가치를 재는 병원장부터 허영과 재산에 인생을 바치는 여성, 범죄를 저지르는데 한평생을 낭비하는 사람, 자신이 맡은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찰과 자신이 낳지 않은 아이를 애정을 담아 기르는 양부모에 이르기까지 텐마는 많은 인물들을 만나며 자신이 최초에 선택한 '인간의 생명은 평등하다'라는 가치관을 시험받게 된다. 그리고 텐마는 'MONSTER'라는 별칭을 가지게 된 한 인간을 쫓아 그 생명을 빼앗으러 다니는 처지가 되버린다. 인간을 살리는 직업에서 직접 인간의 생명을 앗아가는 입장이 되버릴 때까지 텐마에게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나버렸을까? 어떤 것이 옳다, 그르다를 구분할 수 없는 그의 처지를 두고 시청자는 애니메이션의 재미를 느끼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애니의 오프닝은 '요한묵시록'의 한장으로 시작한다. 다소 몽환적으로 종교적인 분위기의 첫장을 이끌어낸 이 첫 부분은 마치 세상 모든 악의 근원을 찾아헤매는 사도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중년 부부 살인사건과 병원장을 비롯한 아이슬러 기념병원 의사들의 살인 사건, 의문의 살인사 등이 맞물려 닥터 텐마를 끊임없이 압박한다. 인간의 욕심과 몬스터의 비밀을 헤쳐나가는 닥터 텐마의 모험이 이야기의 주요 스토리이다. '인간의 생명은 모두 평등하다'란 가치관을 지키기 위해 또다른 하나의 인간인 '몬스터'의 뒤를 쫓는 텐마는 과연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을까? 살인마의 뒤를 쫓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살인마의 숨겨진 비밀도 알아낼 수 있는 미스터리 구조. 74화의 긴 호흡 애니메이션이지만 다음화를 향해 쉴새없이 빨려들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한국에서도 이미 방영된 바 있는 애니이다.


이미지 출처 :
http://www.ntv.co.jp/mon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