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없이 집에서 혼자 딸 수 있는 자격증 있다 없다?

OTHERs 2008. 7. 8. 23:49


안 그래도 좋지 못한 체력, 하던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숨도 고르게 쉬지 못할 정도로 지친다. 주말엔 다녀올 곳이 많고, 학원이나 학교는 저 멀리 1-2시간도 더 걸리는 거리에 있고, 자기 개발도 좋지만 그 개발을 위해 외지로 들락 거리다간 길에서 시간을 버리기 딱 좋다. 내가  자주 있는 곳은 산을 한 두개 쯤 넘어야 들어가는 산촌. 애정전선도 좋고 체력, 정신적 에너지 충전도 다 좋은데 뭔가 계속 공부해야할 것 같고 뒤쳐지는 이 기분. 혼자서 쉽게 딸 수 있는 자격증으로 이 기분을 바꿔 보고 싶은데 마땅한 정보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개발과 자기계발은 어떻게 다를까요? 안 그래도 산만하고 게으른 Shain은 최근 자기 개발이란 단어에 맺힌게 많습니다. 덕분에 다음에서 직접 찾아본 단어. 자기개발과 자기계발.

자기 개발을 위해 일본어, 영어, 문화 영역, 각종 생활 자격증에 이르기까지 학습하고 싶은 분야는 많다. 그렇지만 일본어를 비롯한 어학 학습은 동영상 강좌나 코스 이수증이 그리 자격사항에 쓸만한 것이 못된다고 알고 있다. 학위를 하나 더 밟는다는 것도 만만치 않고, 운전 면허는 실제 학원을 다녀야만 해결될 수 있고, 생활 자격증 종류 중엔 실기를 포함한 출석강의가 필요한 것들이 많다. 과연 집에서 혼자 공부해 간단히 취득하거나 강의로 수료할 수 있는 자격증이나 수료증엔 어떤 것이 있을까? 되도록 직업/커리어에 도움을 주는 국가 인정 수료/자격증으로, 분야는 어학, IT 분야로 한정해 검색해보자(조리사 자격증이랑 운전면허도 집에서 딸 수 있으면 얼마나 좋아!!).

▶ 광범위 검색 : 집에서 혼자 따는 자격증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이런 주제로 검색된 내용은 없지만 자기 개발에 관심이 많은 네티즌은 충분히 많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영어 자격증의 종류에서부터 집에서 주부가 따는 자격증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핵심 키워드는 '혼자'와 '자격증'인 셈인데 몇가지 검색 결과는 이에 부응하고 있다. 대충 광범위 검색에 걸린 내용들은 영어 자격증 종류와 IT 자격증 종류들이다. 아주 유명한 MOS 자격증 같은 경우는 대표적으로 혼자 공부해 딸 수 있는 자격증 종류인가보다.  그렇지만 '집에서'라는 검색어는 '집에서 노느니'라는 맥락과 연결되어 아주 엉뚱한 결과를 불러온다. 약간 다른 검색어로 바꿔줘야겠다.


▶ 광범위 검색2 : '혼자 딸 수 있는 자격증'?
학원 강의나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격증을 따고 싶은 사람은 의외로 많았던 모양이다. 무료 강의를 비롯해 딸 수 있는 자격증을 문의하는 카페가 종종 있다. 이번엔 카페 검색으로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해 봐야겠다. 혼자서 독학으로 딸 수 있는 자격증은 어떤 분야가 있나? 영어 관련 자격증은 토플/토익 점수로 동영상 강의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고 IT 분야 자격증에 검색 결과가 집중되어 있다. '혼자서 딸 수 있는 자격증', '독학으로 자격증' 혹은 '독학으로 IT 분야 자격증' 이란 검색어로 한정된 검색을 해도 많은 결과가 나온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자격증 관련으로 질문을 올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종 카페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 '혼자 딸 수 있는 자격증'이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 카페는 많지만 의외로 광고성 카페, 광고성 블로그이거나 단편적인 정보를 올린 게시물이 많아 '이거다'싶은 정보를 파악하긴 힘들다. 신지식, 블로그 검색이나 웹검색을 이용해 찾을 수 있는 혼자 따는 자격증 종류는 'IT 관련 분야'가 최다이다. 주로 정보처리기사나 정보처리기능사 쪽을 다수 추천한다. 그 중에 눈에 띄는 게시물은 국제 벤더 자격증 관련 정보와 'MCSE 자격증' 관련 정보이다. 영어 관련 자격증 정보로는 '무역 영어 자격증'이란 분야가 눈에 뜨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정보처리기사 / CCNA / MCSE / 무역 영어 자격증은 혼자서 딸 수 있나?  
관련 정보 검색으로 IT 관련 분야엔 정보처리기사를 비롯한 CCNA와 MCSE가 추천되어지고 있다. 물론 관련 분야 취업을 위해서 가져야할 자격증으로 그 직종 이외엔 무의미한 자격증이다. 무역 영어 자격증 역시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는 없다. CCNA는 전문적인 자격증이라 독학으로 취득하길 추천할 수 없지만 정보처리기사를 비롯한 MCSE와 무역영어자격증은 대부분 독학을 추천하고 있다.

관련 카페에서 종종 자격증의 유용성을 조언해주는데 정확한 현장감있는 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위 카페같은 경우 몇가지 질문과 답변을 모아두었다. 대개 추천하는 독학의 방법은 책 학습하는 것과 강좌 수강이다. 집에서 자기 개발을 위해 노력할 방법은 역시 동영상 강좌 수강과 자율학습이 최고라는 결론. 역시 혼자할 수 있는 일들은 따로 있나 보다.

( 생각 1. 자격증 관련 정보는 전문 정보 보다는 상업적인 정보가 더 많다 - 나름대로 검색 결과에서 피하고 싶었떤 부분인데 워낙 많다. 정말 필요한 자격증 정보는 의외로 별로 없다는 느낌. 이건 검색 엔진의 문제라기 보단 사용자가 입력하는 정보의 질 문제 아닐까? 개선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