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느질 취미를 유지하려면 커플 남방 하나 쯤은?

OTHERs 2008. 7. 25. 04:11


스포츠/레저/취미 쪽 주제로 게임을 생각하고 있었다. 멀리 다니지 않고 집에서 둘이 함께할 수 있는 게임이나 오락거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던 차라 '둘이서 즐기는 e- sports'란 주제가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폐인스러운데다 오랜 검색실험 탓(!)에 PC 앞을 떠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졌다. 대신 자리에 앉아 있을 때마다 손으로 무엇을 만지작거리는 버릇을 살려 예전에 하던 손바느질 취미를 살려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 직접 조카의 겨울 코트를 만들어줬는데 패턴값과 옷감값을 합쳐 제법 많은 비용이 들었다. 패턴을 직접 작업하기 힘들었기 떄문에 패턴으로 재단된 옷감을 산 까닭이다. 단추 부분은 손바느질로 처리하기 힘들어 손가락을 다칠 뻔 하기도 했다(사실 수없이 찔렸다).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만들어입는 게 아니라 마음에 드는 옷감으로 골라 골라 만들어준 옷은 굉장히 의미있는 선물이다. 종종 자수로 이니셜도 새겨줄 수 있는, 손바느질로 만든 옷은 세상에 단 하나 뿐인 브랜드다.


손바느질로 만들어진 유아용 겨울코트 바늘이 휠 정도로 두꺼운 옷감이라 힘들었다. 이번엔 가벼운 옷감으로 직접 패턴을 그려 셔츠나 만들어볼까.



쉽게 패턴을 찾을 수 있는 다른 옷들은 그만 두고 이번엔 핸드메이드 남녀셔츠 한쌍을 도전해볼까? 손바느질로 만들면 가격이 어느 정도 들까? 원단은 어디에서 살 수 있을까? 바느질할 때 필요한 팁을 구할 수 있는 곳은? 손바느질의 장점은 재봉틀같은 기기를 들고 다니기 어려울 때 편리하다는 것이다. 꼼꼼하게 살려줄 옷의 실루엣을 만질 때도 손바느질이 편리하다. 두꺼운 옷감으로 만들 때는 골무같은 것이 필요할 정도로 힘든 작업이지만 가벼운 옷감으로 만들 땐 손이 빠른 사람들은 금새 처리하기 쉽다. 대신 손바느질이든 재봉틀이든 약간의 양재 상식과 관련 지식은 필요하다. 일단 옷만드는 법이나 패턴 제공에 관한 광범위 다음 검색 실시!


1. '옷만들기' 또는 집에서 '초보 옷만들기'

만들고 싶은 게 커플 셔츠이지만 패턴(혹은 옷본이라고 부른다)을 모아둔 사이트엔 관련 정보가 모여 있기 마련이라 옷만드는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많이 필요하다. 남녀공용 셔츠나 커플 셔츠는 쉽게 찾아지지 않는 패턴 중 하나란 사실을 알 수 있다. 옷만드는 취미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아 검색어 추천(서제스트 기능)을 받기 좋은 검색어 중 하나이기도 하다. 대부분 쓸만한 검색 결과와 사이트 추천 결과를 보여준다.


'옷만들기'에 대한 광범위 검색 - 각종 정보를 담은 사이트가 검색된다. 대부분은 이 사이트에서 옷만들기에 대한 정보, 패턴과 옷감을 함께 구매할 수 있다. 그 외에 옷만들기에 관한 기본상식을 검색하고 싶으면 사이트 검색을 확인한다.


패턴을 직접 그리고 필요 옷감을 계산하고 자세한 바느질 팁을 따로 검색하기 싫은 사람들은 이 사이트 검색에서 멈추는게 좋다. 패키지 셋트로 판매하며 동영상이나 이미지로 자세히 만드는 법을 제공하는 곳은 이 부분에서도 충분히 많다. 그러나 자기 만의 디자인을 패턴에 추가하고 개인에 맞춰 옷감을 따로 계산해(남자들 중엔 배가 나온 사람도 많다) 제작하고 싶다면 따로 정보를 검색해줘야한다. 일단 이용할 것은 '옷만들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작 지식과 옷만들기에 대한 '신지식'의 기본 지식들.

패턴을 제공하는 사이트 중엔 아동용 옷이나 주부용 옷을 제작하는 사이트가 많기 떄문에 커플 셔츠를 만들기는 생각 보다 쉽지 않다. 남녀 셔츠 만들기 패턴을 제공하는 사이트나 블로그 포스트를 검색해서 남녀 셔츠 기본 패턴에 관한 정보, 디자인을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칼라 제작(차이나, 플랫, 스포츠, Y셔츠 칼라 등에 관한 정보), 바느질에 관한 정보를 찾아둬야할 것 같다. 원하는 디자인에 따라 찾아야하는 정보도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일단 원하는 디자인을 찾아 대충 어떤 모양이 나올 지 가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아래의 두 모양을 같은 원단으로 만들어 이니셜을 새기는게 좋을 것 같다.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찾은 여성용 기본 셔츠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찾은 남성용 기본 셔츠


신지식 검색의 도움대로 다음 카페엔 패턴이나 바느질 팁을 제공하는 카페가 아주 많다. 그 사이트 중 하나에 가입하는 것도 옷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2. 패턴을 구해 알맞게 디자인 변경하기

남 녀 공용 셔츠의 패턴을 구하는 건 어렵지 않다. '셔츠 패턴' 내지는 '셔츠 만들기'를 검색하면 기본 셔츠 패턴을 몇가지 구할 수 있다. 거기에 목칼라 등을 변형하는 법을 검색하면 개개인에게 알맞은 패턴을 그리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패턴을 한장 그려놓으면 원단을 잘라 박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다음에 만들 땐 훨씬 덜 부담스럽다. 이런 저런 관련 정보를 검색해, 두 사람 만의 패턴을 저장해놓으면 좋다. 능숙한 사람은 이 패턴이 없이도 정확한 재단을 해낸다고 하지만 초보에겐 패턴의 사이즈가 옷의 사이즈와 마찬가지이고 원단양을 구하는데도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셔츠 만들기'라는 검색어로 혹은 '셔츠 패턴'이라는 검색어로 찾으면 아주 많은 패턴을 만날 수 있다 원하는 디자인에 맞춰 기본 패턴을 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otbon.com/main2.html 에서 구한 여성용 패션 셔츠 패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카페에서 찾아낸 남녀공용 기본 셔츠 패턴.다른 카페나 블로그에는 체형별로 사이즈에 맞는 패턴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남성용 빅사이즈 패턴도 심심찮게 구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한번 '옷만들기' 웹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검색하면 각 패턴을 변형할 팁들을 찾을 수 있다. 각종 칼라와 봉제 팁을 수록한 사이트 http://cloth.hihome.com/f1401.htm


칼라를 비롯한 트임같은 것을 조절하려면 관련 팁이나 패턴 변형 정보를 찾아내야 한다. 요령을 비롯한 변경팁이 여러 카페와 웹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다. 수많은 패턴 제공 전문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옷만들기'라는 검색결과로 찾아진 여러 패턴 사이트엔 바느질팁을 비롯한 많은 정보가 링크되어 있다. 검색결과에 링크된 http://www.otbon.com/같은 사이트에서도 패턴 변형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어떤 경우엔 패턴을 그리기 위해 큰 자와 곡선자 등을 구매해야할 때도 있다. 무료패턴을 제공하는 옷만들기 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해서 패턴 제작 실시!



3. 패턴크기에 맞는 옷감 구매하기

의 외로 개인별로 필요한 옷감량이 다르고 옷감질에 따라 구매하는 양이 달라지기도 한다. 맘에 드는 옷감이 어느 단위 이상 팔지 않을 때도 있다. 필요한 옷감량을 구해 제대로 주문하자면 직접 옷감파는 곳을 방문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대개는 그럴 여유가 없다. 옷본이 없는 재단된 패키지를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도 이 원단 구매가 힘들기 때문. 사이즈와 디자인에 따라 필요한 원단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되도록 조언을 많이 받아야 한다.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이트와 카페를 검색해 보자. 셔츠 원단이 얼마나 필요한 지 검색하려면 '셔츠 원단양'같은 검색어가 적절하지 싶지만 의외로 잘 찾아지지 않는다. '셔츠 원단 계산'같은 광범위 검색어로 '원단 소요량'이 적절한 검색어란 걸 득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많은 검색 결과를 보시라. 직접 옷을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았나 보다. 더군다나 이 검색 결과를 통해 패턴으로 옷을 만드는 정보를 가진 카페를 꽤 많이 알아낼 수 있다. 카페에 가입해 질문하는 것도 한 방법


예전에 만든 손바느질 옷들은 패턴을 고민할 필요없는 패키지 형태였으므로 원단 구매와 부자재 구매에 관해 굳이 고민할 필요가 없었지만 직접 패턴을 그려 만들게 되면 단추, 실, 옷감을 직접 구매해야한다. 옷감이 특별히 예민한 경우엔 적절한 재단 가위를 구매해야할 수도 있으니 정보를 많이 파악해야한다. 옷만들기 사이트에서 대부분 부자재를 판매하므로 1번에서 검색한 내용으로도 충분하다. 원단은 150cm너비도 있고 100cm 너비도 있다는 특성이 검색된다. 대부분 추천하는대로 고르는게 좋다. 특성과 무늬를 비롯한 선택 요령을 잘 숙지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단 소요량을 검색하면 각종 옷 만들기 정보를 추가로 득템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신지식에서 검색된 '옷 만들기 전에 꼭 알아둘 점', 혹은 '초보들이 알아야할 원단 정보' 치수재기를 비롯한 옷감 선택 요령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원단이란 건 옷을 만들 때 필요한 옷감을 지칭하는 말이기 때문에 '원단 구매'를 검색하면 전문 무역 분야의 이야기가 검색되곤 한다. 이럴 때를 고려해 추천하는 검색어가 '원단 소량 구매'이다. 각종 원단 구매 사이트를 비롯한 구매 요령이 자세히 나와 있으므로 실제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단 소량 구매에 관한 팁을 질문하면 대답해주는 친목 카페의 게시물 정보들도 있고 시장 정보나 사이트 정보도 검색된다. 이제 옷을 만들 원단을 구매하면 옷만드는 일만 남았다.


이제 원단을 구매하면 패턴대로 잘라 바느질 하는 일만 남았다. 맨위에서 검색한 옷만들기 사이트엔 바느질 요령 등이 나와 있지만 대부분 패턴을 이해할 수 있으면 바느질엔 별 요령이 없는 편이다. 바이어스 처리를 비롯한 시접처리에 유념하면 멋진 옷이 만들어진다. 간단한 이니셜 자수로 커플룩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이번 여름의 피서법, 취미로 손바느질을 추천한다. 자세한 정보는 물론 다음에서 검색하면 일석이조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