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nlight - 매력적인 뱀파이어와 은밀한 데이트

DRAMA 2008. 1. 14. 02:47


밤을 뒤덮은 커다란 달, 그리고 그 달빛에 하얗게 빛나는 얼굴과 눈빛. 그 까만 밤을 배회하는 인간과는 다른 존재들. 뱀파이어 이야기는 과연, 인간의 흥미를 끄는 창작 소재이다. 뱀파이어 시리즈는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여러 곳에서 창조되어 시리즈별 계보가 존재할 정도다(마치 지역별, 국가별 혈통이 존재하듯 계보가 있다). 2007년에도 새로운 성격의 뱀파이어가 하나 창조되었다. 미국 CBS 방송국에서 방영되는 'Moonlight'라는 드라마 속 '믹 세인트 존'이다. 이번 뱀파이어는 어떤 배경과 아이템을 갖춘 존재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onlight에서 뱀파이어 사립탐정 역할을 맡은 알렉스 오로린(Alex O'Loughlin), 첫 등장에서 알렉스는 자신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인터뷰할 것인지 꿈을 꾸듯 상상한다. 냉장고에서 잠이 깨는 그는 병원에서 구매한 혈액을 섭취하고 어린이와 여자를 해치지 않으며 사람을 돕고 싶어하는, 가치관이 조금 다른 뱀파이어.

'안녕, 프란체스카'

한국 시트콤 '프란체스카'의 흡혈귀들은 햇빛을 받아도 죽지 않으며 인간과 똑같은 삶을 영위한다. 불로장생한다는 점만이 인간과 다르다. 그들에게는 흡혈귀의 귀족 대고모님이 있기도 하고 그들의 수장, 대교주님도 존재한다. 시즌 2에서는 흡혈귀와 인간의 혼혈로 태어난 어린 헌터가 뱀파이어를 사냥하는 숙명과 싸운다. 흔히 고딕이라고 불리는 검은 옷과 검은 계열의 장식물들, 그들의 질서는 원래 '뱀파이어' 전설에 등장하는 내용을 차용했다고 한다. 뱀파이어도 귀족과 계급이 있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Interview with the Vampire: The Vampire Chronicles'라는 다소 긴 제목을 가졌던 1994년의 영화는 서정적인 뱀파이어 브래드 핏과 생존 본능 막강한 뱀파이어 톰 크루즈(이 성격의 역할 톰 크루즈에겐 최고였다), 강력한 카리스마를 갖춘 왕과 같은 뱀파이어 안토니오 반데라스, 아이같지 않았던 노숙한 연기력의 커스틴 더스트, 적당히 저널리스트다워보였던 인터뷰 담당자 크리스찬 슬레이터까지. 절대 잊혀지지 않을 '뱀파이어 연대기' 영화이다. 남들보다 탁월한 능력을 가진 뱀파이어와 뱀파이어들 만 공감할 수 있는 정서, 그들의 슬픈 이야기가 그려졌다.

프란체스카 뱀파이어들은 '깜장 드레스'를 다소 코믹하게 묘사하긴 했지만 어떤 상처에도 죽지 않는 그들은 연인의 죽음을 지켜봐야하는 슬픔도 견뎌야 한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서도 주인공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연인의 죽음을 깨닫게 된다. 탁월한 능력을 갖추었길래 액션과 어드밴쳐가 가능하고, 인간과 다르게 긴 세월을 살아왔길래 현명함과 서정적인 감정 묘사가 가능하고, 신비로운 존재들에 관한 이야기라서 미스터리의 소재로도 훌륭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 어디서 나타나든 이상하지 않을 것같은 분위기의 주인공 믹 세인트 존. 얼핏 다정해 보이고 자상해 보이는 이 주인공은 도움이 필요한 일에는 과격한 면모를 보여준다. 사람들 앞에서 순식간에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재주가 있는 그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금씩 감지할 수 있는 감각이 발달해 있다.

이번에 Moonlight에서 설정된 뱀파이어는 다치긴 하지만 자체 치유 능력이 일부 주어져있고(물론 아주 강력한 공격에는 사망한다), 자동차가 달리는 속력을 쫓을 수 있도록 능력을 발휘하기도 하며, 햇빛 아래에서 우울해지기는 하지만 햇빛을 쬘 수도 있다. 살인 사건 현장이나 장소를 보면 좀전에 일어난 일을 알아낼 수도 있고, 괴력으로 사람을 집어던질 수 있기도 하다. 주인공 믹은 아무때나 그 능력을 보여주진 않지만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는 언제든지 '야수'로 변신한다.

현재 90세. 뱀파이어로서는 아직 어린 연령에 속하는 그는 서른살에 신부, 코렐린에게 물려 뱀파이어가 되었다. 그 슬픈 사연이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초반부의 미스터리가 된다. 60년전에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나서 코렐린과 다투게 된 걸까? 그리고 또 어떤 일이 일어나서 인간에게 흡혈을 하지 않는걸까? 정확하게 밝혀주진 않지만 그 일에는 22년전에 일어난 사건이 연루되어 있다. 쉽게 예상할 수 있듯 뱀파이어의 연인 역을 할 그녀와 관계된 그 일이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믹과 모종의 사연을 공유하는 여주인공 베스 터너(Sophia Myles). 22년전 베스가 아직 아이였을 때 일어난 일로 뱀파이어 믹의 가치관은 바뀌어버렸다. 아직도 믹에게 베스는 무슨 일이 생기면 반드시 도와야 하는 어린아이이자 소중한 존재. 믹 자신을 괴물로 여기게 될 것이 두려워 말하지 못하지만 베스를 구하기 위해서라면 '미녀'를 구해내는 '야수'가 되는 일 조차 마다하지 않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스 터너는 특이한 언론사의 기자로 일하며 여러 사건을 뒷조사하는 역할이다. 사립탐정인 믹과는 사사건건 부딪히며 사건을 해결해나간다. 믹의 비밀과 자신의 기억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에 따라 이후의 에피소드가 결정날 것 같다. 22년전의 믹과 현재의 믹이 같은 인물이란 사실을 믿을 수 있을까?

고급스런 인테리어의 아름다운 집. 달빛 아래 실루엣이 멋진 30살의 남자는 수십년이 지나도 나이를 먹지 않고 자신의 과거를 그대로 기억한다. 그 기억이 가끔은 발목을 잡기도 하고 그 기억으로 후회하기도 하고 백년에 가까운 삶을 살아도 인간은 여전히 절망스러운 존재란 생각에 서글퍼하기도 한다. 베스 터너를 구하기 위해 죽여야 했던 광기어린 코렐린의 기억. 그녀와 똑같이 생긴 또다른 여주인공은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을까.

LA의 부유한 뱀파이어 친구, 조세프는 400년 정도를 살아온 뱀파이어로서 아직도 흡혈하는 것을 즐긴다. 막강한 재력으로 피를 뽑아낼 여성을 구하는 그는 주인공 믹의 가치관을 존중하지만 뱀파이어의 비밀을 알고 있는 사악한 인간은 서슴치 않고 죽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죽여버리지 않으면 곤란해지는 쪽은 뱀파이어라는 입장(인간을 상대하는 대개의 경우 이 친구의 조언은 정답이다). 마녀 사냥을 당해보지 않은 믹은 아직 새파랗게 어리다고 주장하는 그는 가끔 믹과 같이 컵에 담은 생피를 나눠마시기도 하는 좋은 친구. 믹을 시켜 뱀파이어 사건처럼 보이는 사건의 비밀을 파헤치고 뱀파이어들을 보호하는 일에 앞장서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뱀파이어 로드에 해당하는 인물처럼 보이는 믹의 친구 조세프. LA의 부유한 부자로 비밀이 많은 남자처럼 보인다. 믹에게 뱀파이어로서의 장점을 누릴 것을 권하는 인물이지만 일단 닉의 의사를 존중한다. 그에게 피를 제공할 여성들을 주변에 두고 뒷처리할 인물들도 함께 두고 사는 인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닉은 왜 아내 코렐린을 죽이고 베스 터너를 구한걸까? 믹의 전처였던 코렐린은 왜 베스 터너를 데리고 사라졌던걸까? 60년전 믹의 결혼식, 그 신혼 첫날밤에 믹을 뱀파이어로 만든 코렐린의 비밀이 뭘까? 이미 믹에게는 죽어버린 인물로, 과거의 기억 속에서 등장하던 코렐린은 주요 등장인물이 되버린다.

달빛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들기도 하고 감수성이 예민해지게 한다고 한다. 달밤에 갑자기 떠오른 생각은 사람을 행복하게 하기도 하고 감상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무작정 아름답지만은 않은 무책임한 그 빛에 이끌이면 신비로운 존재들이 믿지 못할 이야기를 펼쳐놓곤 한다. 슬픈 사연을 가진 한 남자가 모든 것을 바쳐 한 어린 여자아이를 구하고 그 여자아이는 자라서 아름다운 여인이 되어 눈앞에 나타난다.

다 자란 여자아이에게 잠시 설레이지만 자신과의 일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그 소녀는 무심한 듯 예리한 듯 눈앞에서 동경하는 달빛처럼 반짝이고. 매번 그녀와 엮이지만 중요한 순간엔 다른 연인에게 달려가는 모습을 바라보는 외로운 뱀파이어. 그녀는 구태의연하게 약하고 보호받기만 한 그런 여자는 아니다. 초반 시청시 액션 장르로서의 성격은 그닥 기대하지 않았지만 의외로 과격하게 드라마를 몰아가기도 한다. 이번에 태어난 뱀파이어는 유난히 매력적인 성격을 지닌 것 같다.

1화 마지막에 베스 터너를 안아서 구해내는 믹과 함께 흘러나오는 음악은 에바에센스의 'My Immortal'이다. 연인을 위한 사랑노래지만 묘하게 믹에게 어울리는 곡이다. 물론 불멸의 삶을 사는 주인공 믹 때문에 음악이 특별하게 들렸겠지만, 베스는 어쩌면 노래 가사대로 믹을 몇번쯤 괴롭힐 지도 모르겠다.


출처 :
http://alpha.cbs.com/primetime/moonlight/
http://www.poptower.com/tv/moonlight.htm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