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k - 섬세한 강박증 환자 몽크의 바깥 세상 바라보기

DRAMA 2008. 2. 18. 04:3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몽크에서는 보기 드물게 리랜드 스톨마이어 반장과 몽크가 의기투합하는 장면. 샌프란시스코의 한 거리에서 마련한 반장의 새 차를 손수건으로 함께 닦고 있다. 이 날 만큼은 함께 새 차의 오물을 닦아내는 보기 좋은 두 사람.

간만에 몽크 6시즌 13화를 시청했다(전체 몽크 에피소드 중에선 90번째 에피소드에 해당한다, 2월 22일 93번째 에피소드 Mr. Monk Is on the Run 이 방송될 예정). 1시즌이 TV에서 방영될 때 시청했으니 3-4년 만이지 싶은데 그는 여전하다. 몽크를 주변에서 도와주던, 아들가진 엄마가 이제는 딸가진 엄마로 바뀌었지만(그리고 바뀐 여주인공들이 더 극성스러워진 것도 같지만) 반장과 갈등하는 모양새도 여전하고 쪼잔하고 소심하게 구는 방식도 여전하다. 그나마 1-2시즌에서처럼 주변사람들은 덜 볶아대니 천만다행이다. 2시즌 한 에피소드에서 온 집을 모두 특정 회사의 생수로 채워버리는 장면은 약간 짜증이 날 정도였다.

국내에 이미 주말외화로 방영된 적 있는 Monk. 그 특별한 재미에 빠진 팬들이 이미 많은 까닭에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은 외화 중 하나이다. 벌써 6시즌까지 이어진 이 드라마(6년이 넘었단 이야기다)는 비주류 드라마로(메인 시간대에 방영되지 않는 드라마) 만들어져 프라임타임(황금시청율을 자랑하는 시간대)으로 방송 시간이 옮겨진 기록을 갖고 있다. 단 하루 만에 제작 중단 사태를 겪을 수 있는 수많은 미드의 운명을 생각하면 놀라운 일.

소심하고 예민하고 꼼꼼하고 잘 삐치고 결벽증을 앓는 탐정 몽크. 사건 해결 능력 하나는 천재적이지만 주변 사람들을 짜증나게 만드는 쪽엔 천재.  그를 감당할 수 있는 인물은 아직까지도 비밀이 밝혀지지 않은, 죽어버린 아내, 트루디 정도일 것 같지만, 그녀는 이미 세상에 없다. Monk라는 단어의 또다른 뜻인 수도승처럼 Monk같은 인물을 상대하자면 정말 도를 닦아야 할 지도 모른다. 스톨마이어 반장이 왜 그렇게 불같이 화내는 지 알 것도 같은 자연스러운 상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도 사건은 엉뚱한 단서를 통해 해결되었다. 유난히 깔끔을 떠는 몽크 보다는 극성스러운 여주인공의 딸이 이번 에피소드의 주인공. 상대적으로 리랜드 반장이 더더욱 불쌍해지는 설정은 변함없던 에피소드. 몽크에는 이런 선명한 캐릭터들이 잘 살아있다.

범죄, 추리가 이끌어 나가는 수사물은 많다. 특히 '탐정' 역할을 하는 주인공을 내세운 드라마들도 많은데 복잡한 이야기 보다는 한 두 에피소드 안에 끝낼 수 있는 가벼운 상황이 테마가 된다. '주인공의 능력'이 극을 이끌어가는 주된 재미. The Closer의 브렌다 리 존슨이라는 주인공이 풀어나가는 사건은 복잡하기 보다는 '용의자의 자백'이 필요한 사건이 더 많듯이 탐정 몽크가 만나는 사건들도 특별히 난해하다기 보단 몽크의 추리력을 시험하는 내용이 더 많다. 타고나게 소심한 까닭에 일반인들은 잘 놓치는 작은 단서를 잡아내는 몽크.

몽크의 장점은 복잡한 설정이 넘치는 드라마 속에서 만나는 가벼운 추리물로서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주연 배우의 역량을 모두 이끌어내야하는 코미디 캐릭터 드라마이기도 하다. 강박증에 시달리는 탐정 캐릭터 몽크와 잊을만하면 한번씩 언급되는 죽은 아내, 트루디 이야기. 몽크와는 대조적인 주인공 리랜드 반장 등이 드라마를 개성있게 만들어주고 있다.

특히 각종 강박증과 포비아의 시달리는 몽크를 더욱 부각시켜주는 캐릭터가 반장 리랜드 스톨마이어(Ted Levine)인데 몽크의 소심하고 쪼잔한 강박증 증세는 반장의 오버 액션과 짜증이 없다면 그렇게까지 재미있는 요소가 아닐 지도 모른다. 그 소심함에 시달려야 하는 반장이 안스러울 지경으로 예민하게 반응해주기 때문에 몽크의 박자가 어긋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상대적으로 둔감하다면 둔감한 캐릭터. 이 배우는 '양들의 침묵(1991)'에서 버팔로 빌을 맡았던 연기파 배우이다.



It's a jungle out there. 탐정 Monk의 오프닝 테마송이다. Monk가 두려워하는 더러움, 바이러스 그리고 여러가지 번잡스러운 일들. 그 모든 것 이외에도 약간은 순수하고 과거지향적인 몽크에게 세상은 정말 정글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곳이라는 노래가 딱 어울린다. Jeff Beal이라는 드라마 음악의 거장(Rome, 어글리 베티, 카니발 등의 드라마 음악 작곡자)이 작곡했다고 들었는데 2시즌부터는 노래 부르는 가수가 Randy Newman으로 바뀌었다. 거친 목소리로 바깥 세상이 험난하다고 부르는 노래가 다소 코믹하게 오프닝 화면과 잘 어울린다.

항상 몽크에게 질색을 하고 몽크를 구박하는 듯 하지만 가장 잘 어울리는 자리에서 몽크를 돌봐주는 리랜드 반장, 약간은 뻔뻔하다 싶을 정도로 엉뚱한 피셔 형사, 짜증난다 싶을 정도로 극성인 나탈리와 줄리 티거 모녀, 그리고 몽크의 친구 크루거 박사에 이르기까지 조금은 과보호 받고 있는 강박증 환자의 세계. 섬세하고 소심한 탐정 몽크는 그래서 재미있다.


출처 :
http://www.usanetwork.com/series/mo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