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교향시 메텔 - 사연많은 라 메탈의 공주 메텔

ANIMATION 2008. 2. 1. 10:28


기계인간이 되기 위해 라 메텔 행성으로 향하는 소년 테츠로(철이). 원래 인간이었는지 조차 알 수 없는 999의 차장. 중립지대를 자처하는 열차 999호. 그 주변을 맴도는 퀸 에메랄다스와 캡틴 하록의 전함. '은하철도 999(Galaxy Express 999)'에서 중심이 되는 이야기는 테츠로의 우주 여행이다. 그래서 메텔의 비밀을 양념처럼 조금씩 섞어놓을 뿐 본격적으로 밝혀준 적은 없었다. '명왕성'에 메텔의 원래 몸이 있다거나 '철이의 엄마'와 몹시 닮았다는 등 여러 이야기가 오고 갔지만, 결국 라 메텔 행성의 공주인 것으로만 알려졌다. 왜 999호를 탔는지 하필 테츠로를 골랐는지 그런 이야기는 조금도 보여주지 않았던 은하철도 999.



퀸 에메랄다스의 이야기나 캡틴 하록의 이야기는 따로 제작된 적이 있고 마츠모토 레이지 시리즈의 연장선이라고들 하지만, 메텔의 사연은 구구절절하게 밝혀진 바가 없었다. 그래서 '은하철도 999' 극장판이 발표될 때 '천년여왕과 메텔'이 동일인물이란 광고 카피가 쓰였고 팬들은 철썩같이 그 말을 믿었다.

물론 마츠모토 레이지는 2004년 발표된 '메텔 레전드 (メーテルレジェンド)'라는 애니메이션에서 이 동일인물설을 완전이 맘대로 뒤집고, 천년여왕 안드로메다 프로메슘이 메텔과 에메랄다스의 어머니다라고 발표해버렸다! 메텔의 비극은 천년여왕이 라 메텔을 다스리기 힘들어 내린 결단 때문에 시작된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텔레전드에서 라 메탈의 여왕, 안드로메다 프로메슘, 자신들의 어머니를 죽었다고 생각하며 고향을 떠나는 자매. 에메랄다스는 우주 해적이 됐고, 메텔은 우주 여행자가 됐다. 별을 구하기 위한 어머니의 결단은 두 딸의 인생도 완전히 바꾸어 놓는다. 은하철도 999를 타고 라 메탈을 탈출하며 생각에 잠긴 에메랄다스와 메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은 메텔이지만, 아무리 봐도 안타까운 쪽은 천년여왕, 안드로메다 프로메슘이다. 천년여왕 시리즈에서 보여준 카리스마와 순수함, 그리고 여왕다운 자태들을 많이 상실한 것으로 보인다. 메텔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게 보이는 성격도 아쉽다.

우주 교향시 메텔은 그 2년 뒤의 이야기이다. 제정신을 차렸다며 다음 여행이 되라고 메텔을 불러들이는 안드로메다 프로메슘. 자신은 더 이상 기계인간이 아니라고 하고 자신의 별을 인간과 기계인간이 공존하는 곳으로 바꾸겠다고 하지만 메텔은 계속해서 의심쩍다. 물론 백성들이 굶어 죽어가는 모습이 안타까워 기계인간으로 만든 여왕이니 본성이 악한 사람은 아니지만, 기계화의 마력을 직접 눈으로 본 메텔이다.

여왕의 주변인물인 레오파도르 사령관이나 여왕을 미워하는 다른 주민들의 위협도 만만치 않은 가운데, 메텔은 어머니 안드로메다 프로메슘에게 어두운 비밀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일단은 여왕이 되겠다는 제의를 받아들이며 라 메탈의 상황을 살펴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텔을 반갑게 맞다가 총격을 받을 뻔한 안드로메다 프로메슘. 예전 천년여왕의 미모와 위엄, 착한 마음을 모두 갖춘 것처럼 보이지만 한때 기계인간이 되었던 여왕에겐 뭔가 비밀이 있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텔이 라 메탈로 돌아오는 길에 만난 소년 나스카. 어쩐지 '은하철도 999'의 테츠로를 많이 닮은 이 소년은 인간을 기계인간으로 바꾼 여왕, 안드로메다 프로메슘을 증오한다. 여왕을 죽이고 싶어하지만 차마 메텔까지는 죽이지 못하는 소년. 기계류를 공격하는데 능하다.


라 메탈 행성에 관한 애니메이션은 지금껏 없었기 때문에 우주교향시 메텔에 등장하는 풍경들은 어쩐지 낯설지만 여왕의 딸로서 여왕수업을 받는 메텔이나 딸을 여전히 사랑하는 안드로메다 프로메슘, 동생이 여왕이 되는 것을 필사적으로 막고 싶어하는 에메랄다스, 하록이나 레오파도르의 풍경들은 알 수 없는 미스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은하철도 999은 오래전 애니메이션이라 지금 시청하기엔 단순한 부분도 많다, 또 이전의 스토리를 생각하면 안드로메다 프로메슘의 비밀이 무엇인지 금방 간파할 수도 있지만 메텔이 주연으로 등장하는 13여개의 에피소드를 본다고 생각하면 충분히 만족할만하다. 특별히 밝혀진 이야기가 있다기 보단 원래 특별 무비 정도 가능했을 이야기를 13개로 늘인 것 같다. 마츠모토 레이지의 별명이 팬들 사이에 '대마왕'이라고 한다.
 
짧게 제작된 시리즈인 만큼 등장인물들이 큰 비밀을 폭로할 것 같진 않다. 기억 속의 메텔이 아름다웠던 만큼 신비롭고 슬픈 눈을 가진 여인이었던 만큼, 그 만큼 메텔의 얼굴을 볼 수 있음을 감사해야하지 않을까 싶은 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