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보은(猫の恩返し,The Cat Returns)

ANIMATION 2008. 3. 24. 17:0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브리 스튜디오에서 발표한 애니메이션은 거의 하나도 뺴지 않고 다 보았다는 기분이 든다. 복잡한 세계관을 보여주는 다른 애니에 비해 편안하고 잔잔하고 웃음이 피어나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제작사이다. BONES나 GONZO같은 애니 제작사들과는 차별된 애니들이 자주 출시된다. 과거의 '미래소년 코난'도 잊을 수 없지만 최근에 만들어진 '하울의 움직이는 성' 역시 기억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다. 애니 속의 주인공이 조금씩 성장한다고 한들 그 감동이 달라지진 않는다. '고양이의 보은'은
하야오 감독의 애니들을 몰아보면서 '귀를 기울이면'과 더불어 꼭 관람하게 되는 애니메이션이다.

자극적이거나 강렬한 충격을 주진 않지만 상상력을 최대 발휘한 장면 하나하나가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고양이들이 사람처럼 행사를 치루고 아기자기한 은혜갚기에 열중한다거나 작고 아름답게 마을을 이루고 사는 모습은 보는 사람들에게 유쾌하고 즐거운 재미를 준다. 따뜻한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단순한 이야기, 그 스토리텔링의 방법이 두번씩 관람해도 지겹지 않은 정겨운 지브리 애니의 장점이 된다. 복잡한 그래픽을 사용한 애니메이션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따뜻한 색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양이가 사랑스러운 것은 그 귀여움 때문이기도 하지만, 생명 각각이 가지는 독특한 개성탓이기도 하다. 어쩌면 이렇게 다양한 성격을 가졌을까 싶을 정도로 고양이는 다양한 얼굴을 갖고 있다.  그 다양한 개성을 가진 고양이들이 다른 얼굴로 표현되는 걸 애니에서도 볼 수 있는데, 먼지묻은 손을 핥거나 지붕 위를 뛰어다니고 맛있는 강아지풀을 좋아하거나 개박하(고양이 박하)에 취해 헤롱거리고 의자에서 빈둥거리는 고양이들의 성격이 재미있게 묘사된다. 한껏 멋부린 고양이들이건만 수백마리 고양이가 모여노는 들판이라도 보는 느낌이다.

고양이는 특별한 방법으로 은헤를 갚은 동물로 유명하다. 자신들에게 가장 좋은 것이 상대방에게도 가장 좋을 것이라 여기기 때문에 작은 동물이나 쥐를 잡아도 먹지 않고 은헤를 베푼 상대에게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그 기특하면서도 당황스러운 은혜갚기 행동 때문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은 깜짝 놀라곤 한다. 엉뚱하고 귀엽고 그렇지만 결국 악의는 없는 그들의 행동이 애니 속에서 잘 묘사되고 있다. 강아지풀을 마당 가득 피워놓기도 하고 부러진 라켓을 잔뜩 집 앞에 쌓아두기도 하고 심지어 먹지도 못하는 살아있는 생선을 주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양이 왕국의 왕, 아몽왕이 악단까지 대동해 행차하는 장면에서 어딘지 일본 전설 속 '여우 행차(여우가 혼례를 치르거나 행사에 참석할 때 이어진다는 여우의 행렬)'의 모습이 떠오르는데 예전부터 여우가 돈으로 은혜를 갚으면 그 돈이 다음 날 아침 나뭇잎으로 변해 있다던지 여우에게 댓가를 지나치게 바라면 해를 끼친다는 등의 전설이 있었다.  고양이행차는 고양이의 성격과 이 여우 행차의 속성을 상당히 많이 결합시켜놓은 듯 하다. 특히 신비로운 음악과 함께 인간의 왕 행차 모습을 본떠 보디가드 고양이와 시종장들을 잔뜩 배치시킨 모습은 유쾌한 웃음이 나게 만든다. 애니 곳곳에 이런 동화와 전설들을 조그맣게 배치해놓은 센스가 돋보인다.

고양이는 개성이 다양한 만큼 생김새도 다양하다. 고양이왕으로 나온 아몽왕처럼 오드아이 페르시안(황제라는 별명에 어울린다)일 때도 있고, 집주변에 흔한 삼색 고양이같은 고양이들도 볼 수 있다. 스코티시 폴드가 시녀장으로 등장하기도 하고 줄무늬 노랑둥이의 모습을 볼 수도 있다. 분홍색이나 하늘색의 고양이들이 춤을 추기도 하고 러시안 블루의 모양새를 가진 고양이가 뛰어다니기도 한다.  하얀 털이 깜찍한 고양이가 앙증맞은 말투를 써가며 귀엽게 뛰어다니는 모습이 사랑스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애니메이션에서 뭐니뭐니 해도 가장 인기있는 캐릭터는 고양이 남작(바론)이다. '훈베르트 폰 짓킨겐 남작'이란 이름으로 통용되는 그 주인공은 개박하에 취하는 깡패같은 고양이 무타와 더불어 애니메이션 내내 대활약을 한다. 실제 사람 보다 멋질 것같은 고양이의 매너와 춤솜씨, 그리고 액션들이 흥미진진하게 이야길 이어간다. 이 바론은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된 고양이 중 가장 매력적인 고양이가 아닐까? 홈즈와 와트슨 커플을 닮은 것 같은 이 고양이 기사들은 주인공에게 몹시 도움이 되는 멋진 파트너들이다.

'귀를 기울이면'이란 애니를 시청해본 사람들이라면 이 고양이 남작의 정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사실 두 애니는 지브리 스튜디오에서 만들었단 공통점 이외에도 원작자가 같다 - 감독 만 다른). 유난히 팬이 많았던 바론, 멋진 모습으로 다시 살아난 고양이 남작과 그의 집이 반가울 듯하다. '고양이의 보은'은 고양이 은혜갚기 대소동을 깨끗하게 정리해버리는 사연많은 고양이의 활약으로 흐뭇한 웃음을 자아낸다. 아무 생각없이 즐겁게 고양이들의 코미디를 즐기면 좋을 것 같다. 이번에도 모든 환상과 아름다움을 엮어내는 주인공은 고양이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