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ly - 거침없이 나르는 개똥벌레, 파이어 플라이

DRAMA 2007. 11. 27. 15:43


SF의 팬이라면 꼭 한번쯤 본다는 드라마, Firefly는 많은 아쉬움을 남긴 작품이었다. 조스 웨던과 FOX사의 불화로 인해 추가 제작이 힘들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던 그 드라마 멤버들을 Firefly 안에서 볼 수가 없다는 사실은 몹시 아쉽게 다가왔었다. 그 팬들을 외면할 수가 없었던 조스 웨던은 유니버샬에서 Serenity(2005)를 제작하고 Firefly 시리즈의 완결을 선언했다고 한다. 추가 제작은 힘들 것이라는 것을 뻔히 아는 팬들이지만 어딘가 모르게 애니메이션 명작 '카우보이 비밥'을 떠올리게 하는 이 드라마를 쉽게 잊지는 못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잘 알다시피 Firefly는 어딘가 수상한 손님들과 승무원들을 태우고 우주를 나르는 개똥벌레급 소형 우주선 'Serenity'의 이야기들이다. 나단 필리언을 비롯한 나머지 배우들은 미국 드라마에서도 잘 알려진 조연들이어서 이런 저런 드라마들에 출연 중이다. 캐나다 출신의 배우, Nathan Fillion은 2007년 위기의 주부들에서 Adam Mayfair이라는 역할로 6 에피소드에 출연했고, Drive나 Lost라는 드라마에도 출연했다.  아름다운 외모의 1969년생 배우 지나 토레스는 그 파워풀한 감각을 살려서 Standoff, Dirty Sexy Money, Alias, The Shield  등의 유명 드라마 출연진으로 최근까지 활약했고, 나머지 배우들도 그에 못지 않은 활발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중에 따로 쓸 예정이지만, 사라코너 연대기라는 신작 미드의 파일럿이 발표되고 그 유출본과 광고 포스터들이 팬들을 끌어 당겼다. '사라코너 연대기(Terminator: The Sarah Connor Chronicles, 2008)'는 잘 알다시피 영화 터미네이터의 스핀오프 시리즈로서 지구인의 레지스탕스 활동을 위해 살아남아야 하는 지구인들의 지도자 '존 코너(John Connor)'의 어머니 사라 코너의 이야기이다. 터미네이터 시리즈 1, 2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펼쳤던 Linda Hamilton을 대신해서 사라 코너 역을 맡은 배우는 Lena Headey라는 1973년생의 배우이다.

여기서 눈길을 끈 배우는 물론 그 사라코너 존 코너 모자가 아니다. 존 코너를 지키는 역할로 존 코너와 같은 학교를 다니고, 그 둘에게 위기가 닥치자 따라 오라고 명령하는 휴먼 형태의 터미네이터 'Cameron Phillips' 역할의 Summer Glau이다. 이 인상적이면서 선명한, 소녀같은 배우를 어떻게 잊는단 말인가? Firefly의 모든 비밀의 원인이 되는 River Tam 역할의 그녀이니 말이다. 춤추듯이 움직여서 적들을 물리치는 날렵하고 천재적인 캐릭터의 리버는 아직도 많은 팬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미네이터 영화 시리즈의 터미네이터들은 '아놀드 슈왈제네거'의 외모가 기본형이었고, 시리즈 3의 무서운 터미네이터 모델(T-X)이 Kristanna Loken였다. 그러나 터미네이터의 티브이 시리즈인 사라코너 연대기에서 나오는 인간형 터미네이터는 Summer Glau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아놀드가 그랬듯이 아마도 사라 코너와 존 코너를 보호하는 역할인 모양이다. 드라마의 제목이 터미네이터이고 보면 실질적인 주인공인 셈이다. Firefly의 천재적이고 사연많은, 그리고 날렵하고 영민한 소녀 역할이 어울리던 그녀와 이미지가 많이 겹치고 있다. 'The 4400'이나  'The Unit'등의 드라마에도 장기 출연했던 배우, 1981년생의 서머글로우가 가장 잘 나가는 Firefly 출연진이 되었다고나 할까.

한번 출연해서 히트한 드라마가 그 배우의 대표작이 되고 고정적인 이미지가 되는 경우가 흔하다. 1978 배틀스타 갈락티카에 출연했던 더크 베네딕트는 '스타벅' 이외의 역할은 할 수 없을 것 같고,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비비안 리는 스칼렛 역할 이외에는 넌센스처럼 느껴지는 기분이 든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그런지 정확한 경향성은 아니지만 바람둥이 역할을 맡았던 배우는 다시 그 역을 맡을 가능성이 높고, SF 드라마에 출연했던 사람들은 그 역할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다. Summer Glau의 경우처럼 기계적인 천재성이 터미네이터로 거듭나기도 하는 것이고 나단 필리언은 항상 바람둥이 선장 역할을 해야할 것 같고, 지나 토레스는 언제나 총을 들고 다닐 것처럼 보인다는 뜻. Firefly 드라마 자체가 그렇게 선명한 캐릭터와 인상을 각인시켜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ake my love, take my land
Take me where I cannot stand
I don't care, I'm still free
You can't take the sky from me
Take me out to the black
Tell them I ain't comin' back
Burn the land and boil the sea
You can't take the sky from me
There's no place I can be
Since I found Serenity
But you can't take the sky from me...


Firefly의 오프닝 가사는 연방과의 독립 전쟁에서 지고난 후 작은 우주선 파이어플라이을 몰고 날아다니는 말콤 레이놀즈 선장의 될대로 되라(?) 심정을 잘 묘사하는 가사이다. 물론 이 적잖이 가벼워 보이는 잘생긴 주인공은 될대로 되라 정신으로 움직이는 거 같으면서도 할 일은 잘 하고 있다. 물론 그 낙천적인 성격탓에 미시즈 레이놀즈가 벌이는 사기 행각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부디 부탁이니. 앞으로 드라마 연재가 더 계속된다는 말이나 들려주면 좋겠다.
(Life에는 미시즈 레이놀즈 역의 배우가, Dirty Sexy Money에는 조이 역의 배우가 출연한다던데 다 모이는 날은 언제쯤이 될까나..)

이미지 출처 :
http://crazyabouttv.com/Images/firefly.jpg
http://www.foxhome.com/firef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