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tlestar Galactica:Razor - 시즌 4의 시작을 기다리며

DRAMA 2007. 11. 27. 18:36


미국 드라마는 보통 시즌제로 제작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드라마 한 시즌의 방영이 끝나고 나면 대개 1년을 기다려 다음 시즌을 시청하게 된다. 그래서 The Closer같은 경우는 캘리포니아 지방에서 촬영한, 여름 시즌 드라마로 유명하고, HOUSE 같은 드라마는 가을 시즌 드라마로 유명하다. Battlestar Galactica의 경우엔 2-4월 사이에 방영되는 초봄 시즌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혹은 1월에도 방송이 된다, 4시즌은 4월 방송으로 확정난 모양이다).

우리야 남의 나라 드라마를 몰아서 한꺼번에 보는 입장이니, 이 드라마 저 드라마 골라볼 수도 있고(전 미국의 드라마를 다 시청할 수야 없는 노릇 아닌가) 쟝르도 골라서 시청이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시청이 제한된 미국의 경우엔 1년이라는 기다림이 한국인 보다도 더 지루하고 답답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래서 시즌 오픈하기 전, 팬서비스 차원에서 마련되는 것이 TV 무비 내지는 특별 에피소드이다. The Closer같은 경우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해 한 시즌을 마무리하는 용도로 1-2에피 정도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올해도 제작 확정인 듯 하다).

 Battlestar Galactica의 경우엔 웹상에서 진행되는  Webpisode나 지난 줄거리 같은 걸 내놓곤 했었는데 올해는 2시즌 12에피소드에서 사망한 케인 제독의 인기가 탁월했던 까닭으로(Battlestar Pegasus의 함장으로 빌리 아다마 함장 보다 높은 지위인 제독이었다. 페가수스 호는 리 아다마가 날려먹어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Battlestar Pegasus를 주제로 한 TV 영화와 사일런의 숨겨진 무기 Razor를 주제로 한 7개의 Webpisode를 웹상에서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8주 간에 걸친, 7개의 웹피소드와 Razor의 방송은 지난 11월 24일에 종료되었고 Battlestar Galactica는 앞으로 20여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질 마지막 4시즌 만을 남겨두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특별 편성된 티브이 영화인 Battlestar Galactica: Razor는 웹피소드 7편과 더불어 이미 사라진 페가수스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리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41년전의 1차 사일런 전쟁의 에피소드를 묘사하고 있다. 그 까닭에 1978 Battlestar Galactica 에서나 볼 수 있던 구형 레이더(사일런들의 전투기를 말한다), 구형 사일런 센츄리온(흔히 알고 있는 기계인간이다), 그리고 바이퍼(인류의 전함이 이용하는 전투기이다)들을 볼 수 있다.

2003년에 리메이크로 제작된 배틀스타 갈락티카는 1978년도에 제작된 아이템과 모티브를 그대로 가져오긴 했으나 몇가지 부분에서 변화를 주었다. 사일런을 파충류 인류가 만들었다는 부분을 인류가 개발한 기계가 모태였다던지 하는 것으로 바꾸고, 센츄리온들과 레이더, 그리고 모선의 형태를 모던한 모양으로 바꾸어 버렸다(레이더는 유기체와 결합된 학습 가능한 형태의 전투기가 됐고, 센츄리온들은 완전히 날렵해서 움직이기 편해진 기계인간이 됐다 모선 역시 유기체 사일런을 생산하고 생활하기 위해 형태가 날카로워졌다).

다만 배틀스타 갈락티카에서 사용하는 전투기 바이퍼는 몇가지 설정에 의해서 예전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2차 사일런 전쟁에서 Battlestar Galactica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까닭은 구형 전함이었던 까닭으로 예전의 모양을 유지한다는 설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attlestar Galactica는 SF 드라마로서는 다소 어려운 주제를 가지고 있다. 12개의 행성에 자리를 잡고 풍요롭게 살던 인간은, 인간의 오만으로 기계를 발명했고, 그 기계들을 과신해서 기계들이 반란을 일으켰고, 그 반란으로 다수의 목숨을 잃었고, 그 40년 후에는 거의 모든 인류는 멸망하고 단지 5만의 인간 만이 살아남아 있을 지도 없을 지도 모르는 13번째 행성 지구를 찾아나간다.

그러나 인간적인 감정과 임신 기능 이외에는 모두 완벽한 사일런에 비해서 나약한 인간은 항상 사고(?)를 치고 서로를 의심하며 갈등하고 다툰다. 드라마는 과연 인간이 살아갈 가치는 있는걸까? 차라리 이대로 모두 멸종해 버리는 게 나은 건 아닐까? 하는 철학적 질문들을 끊임 없이 던져준다. 그리고 사일런과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니키와 헤라의 존재를 통해 모든 인류를 대신한 신인류의 탄생을 암시하고 있기도 하다.

Battlestar Galactica : Razor에서는 이 본편의 이야기들이 직접적으로 다루어지지는 않는다. 특별 편성된 TV 무비 답게 본편에서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케인제독의 에피소드를 확대해서 보여주고 있다. 그녀가 어떻게 다른 비행선들을 장악해서 페가수스에 통합시켰는지 또는 어떻게 Razor와 빌리 아마다가 관련이 있었는 지 같은 이야기들. 혹은 사일련의 비밀 같은 것들이 아주 조금씩 다루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별한 이름이 없이 항상 넘버 식스라는 사일론 모델 넘버 내지는 카프리카 식스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멋진 모델, Tricia Helfer 역시 이번에는 지나라는 이름으로 등장할 예정이다.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지만 등장할 때 마다 다른 캐릭터를 연기하는 그녀가 놀라울 따름이다. 본편의 주인공들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주연은 Michelle Forbes(케인 제독)인 까닭에 그렇게 자주 얼굴을 볼 수는 없다. 드라마에서 봤던 길이 이상은 아닐 것이다.

빌리 아다마, 즉 아다마 제독의 젊은 시절 역할은 Nico Cortez라는 배우가 맡아서 열연하고 있는데 리 아다마 역의 제이미 바버와 매우 흡사한 외모를 지니고 있다.

예전에 예상했던 내용이 그대로 펼쳐지고 있는 건 확실할 터이고, 케인 제독의 숨은 사연 역시 팬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사연일 수도 있다. 스핀오프처럼 시선을 달리했을 뿐. 다만 그 케인 제독의 이야기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한편의 드라마 무비가 될 것이다.

4시즌 20에피소드로 종료 예정인 배갈(배틀스타 갈락티카의 애칭)의 건투를 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