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란고교 사교클럽 - 힘내라 순정만화!

ANIMATION 2007. 12. 11. 21:42


어머니께서 말씀하시길 나는 태어나기 전부터 순정만화를 읽었다고 한다. 산모로서는 꽤 약한 편이었던데다 낯선 곳에 시집간 까닭에 우울함을 달랠 길 없었던 어머니께서 만화책을 빌려다 읽으셨고, 임신한 상태로 차마 과격한 내용을 읽을 수가 없어서 순정만화를 골라서 매진하셨다고 한다. 덕분에 나는 어릴적부터 순정만화 정도는 아무 거리낌없이 읽는, 자연스러운 매니아가 되었다. 순정만화의 고전들로 인정받는 많은 작품들을 10세 이전에 읽어보거나 한 적이 있다는 건 스스로 생각해도 놀라운 일이다.


그때 한참 열심히 읽었던 순정만화란 것은 이랬다. 금발의 왕자님, 아름다운 꽃미남, 가슴이 뛰게 하는 낯간지러운 대사, 능력과 외모가 탁월한 남자 주인공, 감정적이고 격한 주변 상황, 고급스러운 성과 같은 집에 사는 사람들, 예의 바르고 예의있는 소년들, 여주인공을 괴롭히는 주변 인물들, 여주인공의 고난 등등. 지금 생각해도 약간은 유치한 10대의 '하이틴'스러운 감정들이 교차하는 그런 매체가 순정만화였다. 커다란 눈과 길쭉한 몸매 그리고 날카로운 선처리나 자주 날리는 꽃배경 들은 소녀들의 감성을 키워주기도 했지만 많은 사람들의 반감을 불러오기도 했다.


'만화'라는 것 자체가 과장과 희화의 장르인 것이 사실이지만 순정만화는 10대 여자아이나 20대 여인의 치명적인 컴플렉스, 신데렐라 컴플렉스를 자극한다. 등장인물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기 위한 커다란 눈과 날씬한 체격에 대한 묘사는 사회적으로 시각적인 면을 강조하는 경향을 부추키기도 한다. 아무리 '만화'의 장르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라고 해도 이런 경향성이 사회의 비난을 피해갈 수는 없었던 모양이다. (순정만화에 대한 변명이 먹히지 않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건 슬픈 일이다) 그래서 일부 '매니아'들이 추구하는 순정만화는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기도 한다.


'디어브라더'라던지 '베르사이유의 장미' 같은 고전 순정만화들이 보여주던 감성적인 순정만화는 이제 순정만화 시장 자체에서도 고전의 유물이 아닐까 싶다. 다만, 그때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던 설정들을 그대로 가져와서 '조금 더 희화한' 장르는 존재하지만 말이다. 그런 류 중 하나가 '르브바하프 왕국 재건설기' 라던지 '오란고교 호스트부'같은 순정만화이다. 금발의 잘생긴 남자도 나오고 멋진 대사도 나오고 왕자님과 성도 나오고 꽃배경도 날리지만, 아 순정만화라기엔 너무 재밌는 만화들, 말이다.  그 '오란고교 호스트부'를 애니로 옮겨놓은 것이 '오란고교 사교클럽(한국명)'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만화의 배경은 '사립 고등학교'이다. 물론 일본에도 재벌가 가문의 자제들이 다니는 사립학교는 있다. 그리고 그 사립학교 어딘가에서는 서양식의 예절을 추구하는 법을 가르칠 법도 하다. 그렇지만 이 애니에서는 그 상황을 몇배는 더 과장해서 과연 존재할까 싶은 궁궐같은 학교 건물에 영국식 티파티와 이브닝 드레스를 입고 춤추는 여학생들, 궁궐같은 집에서 생활하는 재벌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등장하곤 한다. '시간이 남고 심심한 부자들의  여흥'이라는 코믹한 문장으로 그들의 생활을 묘사한다. 거기다 남자 주인공은 금발의 푸른 눈이다! 아니 이 순정만화틱한 설정이라니(여긴 오란고교, 일본인데!)


순정만화에서는 필수적인 요소. 꽃미남 6명이 여주인공 주변에 배치되는 것은 물론이고 기본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설정대로 여주인공은 무척 무디고 남자주인공의 감정에 무신경하다.(이 여주인공의 목소리는 '천공의 에스카폴로네'에서 여고생 성우로 데뷰한 '사카모토 마야'이다.) 그리고 당연히 남자의 외모로서도 여자의 외모로서도 몹시 예쁜 소녀이다. 방긋~

기본적인 주인공의 배치가 끝났으니 당연히 이 사람들과 러브러브 모드에 들어가야 순정만화답지 않겠는가? 그것도 물론 기본적으로 배치 되어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웃기는 방법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 후지오카 하루히 : 자신이 여자라는 자각이 전혀 없는 여주인공. 가장 멀쩡한 인물(?)이다. 사립학교 오란고교에 특별대우 장학생(특대생)으로 입학했다. 성적이 좋아야 학비가 지급되는 까닭에 성적이 좋다. 저지른 죄가 있어서 부자들의 사교클럽인 '오란고교 호스트부'에 가입해서 활동하게 됐다. 타고난 호스트처럼 활동을 아주 잘 해낸다. 서민이라는 특징 때문에 고생한다고 할 수 있다. 우등생에 순진한 눈을 가진 매너바른 호스트.

▶ 스오 타마키 : 오란고교 2학년 호스트부 부장. 금발에 푸른 눈을 가진 남자주인공. 대재벌 스오가의 외아들이다. 킹이나 전하 등으로 호스트부의 멤버들이 부르고 있다. 약간 엉성하게 멍청한 태도를 취할 때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여자를 다루는데 능숙한 캐릭터를 연출한다. 호스트부를 만들고 유지하는 당사자. 하루히에게 아빠의 태도를 취하곤 하지만 하루히를 상당히(당연히) 좋아한다. '꽃배경과 달콤 멘트를 날리는 왕자형 호스트'


▶ 오오토리 쿄야 : 타마키와 같은 학년이다. 실질적으로 호스트부를 움직이는 당사자라고 할 수 있다. 호스트부의 재정 문제 모든 곤란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천재형 인물. 기본적으로 이익이 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는 그가 호스트부에 가입한 까닭은 미스터리였다고 한다. 자신의 마음을 잘 숨기고 타인을 조종하는데도 능숙한 캐릭터. 근접하기 힘든 성격의 차가운 미남 호스트.


▶ 히타치인 카오루 & 히카루 : 히카루와 같은 1학년이고 같은 반이다. 일반인은 전혀 구분해내기 어려운, 정말정말 똑같이 생긴 쌍둥이 형제.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항상 함께 행동하지만 사실 아주 약간 두 사람은 미묘하게 다르다고 한다. (당연히 여자주인공 만 정확하게 구분해낼 수 있다) 남들이 자신을 구분해줬으면 하고 바라기도 하고 항상 같이 있고 싶기도 한 모순의 상태를 힘들어 한다. 셋트로 호스트 영업을 한다. 금단의 설정의 쌍둥이 호스트.


▶ 하니노즈카 미츠쿠니 : 3학년으로 호스트부에서 모리노즈카와 더불어 가장 나이가 많지만 가장 키가 작다. 달고 단 과자와 케이크를 무척 좋아하고 항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주신 토끼 인형을 가지고 다닌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행동을 하는 것을 취미로 삼고 있다. 속칭 로리 쇼타 계열 호스트로 누님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 모리노즈카 타카시 : 하니와 같은 3학년으로 말수가 거의 없어서 무슨 생각을 하는 지 알 수 없다(대사가 거의 없는 캐릭터). 하니를 항상 데리고 다니거나 목마를 태워다닐 만큼 장신이다. 무뚝뚝하고 체격도 좋은 까닭에 무서워하지만 사실 하니와 하루히를 잘 챙기는 다정하고 상냥한 성격이다. '과묵하지만 사실은 상냥한 호스트 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스트'라는 것은 집주인을 의미하는 말이지만 '손님을 맞이하는 사람'이란 역할이 강조해서 어떤 다과회나 사교 모임의 주최자 '맞이하는 사람'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 남성의 역할이 변형되어 '호스트'라는 접객업이 새로 있다는 것 쯤은 다들 아는 사실. 그 나쁜 의미로 '변질된 호스트'의 역할과 사교 모임의 '주최자' 역할을 하는 호스트가 적절히 섞인 것이 이들 '오란고교 호스트부'이다.(호스트의 나쁜 의미로 인해 한국에서는 오란고교 사교클럽으로 번역되었고 이 문제로 방영한 투니버스 홈페이지에서 다툼이 있었다고 한다)

역사극이나 만화 등등을 코스프레 하듯이 분위기를 설정한 다음 그 자리에 어울리는 복장으로 여학생들을 맞이 하여 담소를 나누고 그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대사를 남발하는 그들의 모임은 '사교 클럽'이라는 과거의 문화를 흉내내고 있기도 하고 '호스트' 문화를 흉내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순정만화' 장르의 주 고객(?)인 여학생들, 여성을 기쁘게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부의 사명.


이 여학생들은 그들의 접대를 진심으로 기뻐하는 팬들이지만, 항상 그들의 접대를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인 계층은 아니다. '란게'같은 캐릭터는 순정만화의 매니아로 사는 것이 지나치다 못해 '오타쿠' 계층의 순정만화 매니아라고 할 수 있고,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 라는 만화를 패러디한 '로벨리아 여학교'의 '즈카부' 설정은 순정만화 장르 만으로는 모자란 적극적인 여학생들의 전투장 같은 거다.  (이 애니메이션의 감독은 사실 '케로로 중사'로 잘 알려진 사람이라고 한다.)


지나친 순정만화틱한 설정은 가끔은 매니아도 당황스럽다. '미연시'라는 게임의 장르를 쉽게 못 받아들이듯이 '여성향'이라는 장르를 모든 순정만화 매니아가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런 순정만화의 노골적인 코드를 그대로 가져와서 '명랑하게' 꾸며 놓으면 재미있고 웃길 뿐이라는 것. 어떤 분야의 '매니아'가 된다는 것. 그만큼 그 분야의 매력을 잘 안다는 뜻이다. 또 순정만화의 감성이라는 것이 항상 배척의 대상이 되는 것도 아니다. 우리를 즐겁게 하고 싶은, 잘 생기고 매너있는, 순정만화 주인공들의 코미디를 즐겁게 시청하면 된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unny.tw/animeblog/?p=150